누구나 어떠한 결심을 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새로운 직장을 구하거나 혹은 직장을 그만두고나, 사업을 시작하거나 연애를 끝낼 때에도 어떻게 하는것이 가장 좋은지 우리는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소나타를 폐차를 결정하는 순간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40대 중반의 나이로 무언가를하기엔 사실 겁이 많은 나이인거 같습니다. 평소에 마트를 자주 가고, 운전은 아직도 서툴러서 길을 달리는 것이 편안함과 두려움이 늘 같이 있었으니까요.
제 차량은 2009년식 소나타였어요. 경주 폐차장에서 차량을 마루리 하기 전까지 작은 피해와 접촉사고가 많아서
폐차를 해야 겠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얼마남지 않았고 내년에도 이 차를 몰고 다녀야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되니 더 답답했습니다.
고등학교 동창으로 부터 한문철의 블랙박스인가? 아무튼 그 CCTV 영상을 보고 나서야 사고는 정말 갑작스럽게 나고 사소한 실수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낡고 오래된 제 자동차와 작별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 경험하시겠지만 오래된 중고차량은 운전 중 다른 차량과 사고에 대한 스트레스를 주고, 길을 달릴 때마다
마음이 조마조마한건 어쩔 수가 없나 봅니다.
경주 폐차장의 담당자 연락처를 받고 나서 전화통화를 하기 까지도 사실 몇일이 걸렸습니다. 아직은 운행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지금 이 상황에서 정리를 하려니 망설여 지더라구요. 오래 되긴 했지만 나는 그 차를 사랑했고, 그 안에는 많은 추억이 담겨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소나타는 나의 첫 중고차이자 첫 차였고 나의 생활 반경을 더 넓혀 주었던 고마운 파트너와도 같았습니다. 사실 저처럼 여성 운전자 입장에서는 폐차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고 그래서 오히려 폐차장에 연락을 하는것도 망설여 질겁니다. 차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니 혹시 속는건 아닐가 하는 막연한 불안감 때문이죠.
제가 경주 폐차장과 통화를 하면서 느꼈던 제일 중요한건 이러한 걱정은 정부에서 허가를 받은 폐차장이라면 절대 걱정할 이유가 없다는 점입니다. 저도 블로그나 주변분들에게 물어보니 우선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폐차장이면 크게 속을것이 없다는 것이 대부분의 공통된 이야기 였습니다. 사실 문제가 되는것은 무허가 폐차장이 문제지 허가받은 폐차장은 폐차처리 과정도 투명하고 다양한 무료서비스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성 운전자라면 쉽게 말소증 수령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 고민없이 경주 폐차장에서 저는 조기폐차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조기폐차는 폐차처리 하는 방법중에 가장 보상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폐차보상금은 크게 차량의 고철무게 + 차량재활용비 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철무게는 차량의 크기에 따라 당연히 달라지게 됩니다. 다만 고철무게는 전국적으로 동일해서 지방이나 수도권이나 어디든지 동일한 요금이 책정된다고 해요.
따라서 지방이라고 불이익은 없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폐차장의 업력이 어느 정도인지 그 부분도 중요한 포인트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앞서 이야기 드린 부분처럼 폐차처리를 할 경우 폐차보상금은 재활용 비율에 따라 차주가 받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경주 폐차장처럼 거래처를 많이 보유한 업체일 경우 차주님에게 넉넉한 보상금이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기폐차는 아무나 신청한다고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 소나타의 경우 12년이 훨씬 넘어서 우선 조기폐차가 가능한 연식에 해당되었습니다. 자동차와 승합차 및 화물차 각각 조기폐차를 위한 연식이 넘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12-13년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앞서 이야기 드린 소나타가 잔고장은 많았지만 운행이 가능했습니다. 경주 폐차장에서 일반폐차를 하러 오신 분중에 저처럼 차량 유지비가 많이 들어서 폐차를 결정하신 분들은 조기폐차를 진행하는 것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다만 조기폐차는 정부보조금을 받고 폐차를 하는 것이라서 저처럼 올해 말에 폐차를 진행할 경우 보조금이 남지 않아서 혜택을 보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저는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폐차가 아니라서 우선 내년도 조기폐차를 경주 폐차장과 함께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일반폐차의 경우에는 신분증 사본 1매와 말소증을 수령후 보조금을 입금받을 통장 사본과 차주님이 해당 차량의 소유자를 증명하는 자동차등록증 원본 1매를 준비하시면 폐차를 위한 서류 준비는 모두 끝이 납니다. 차량이 어디에 있던 경주 폐차장이 탁송이나 견인 서비스를 신청하면 무료로 입고가 가능하니 해당 서류도 만약 탁송서비스나 견인서비스를 신청하실 경우 차량 대시박스에 넣어두시면 전달도 편리하고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비대면으로도 충분히 폐차가 가능합니다.
조기폐차 보상금을 얼마나 받는지 궁금하시죠? 일반적으로 고철비를 포함하면 280만원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신차를 구매하면 보조금을 또 받을 수 있으니 만약 이웃님들 중에 신차장만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