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지인이 제가 자동차폐기처분 진행하려고 하는데 꼭 양주 폐차장 허가 여부 확인하고 대행 맡겨야 한다고 엄청 강조하더라고요. 저는 사실 그냥 가까운데다가 전화해서 맡기려고 했는데 거리는 크게 상관 없으니까 무조건 관허 여부 확인하라고 하도 강조해서 왜 그런가 했더니, 지인이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더라고요. 아는 지인도 그냥 가까운 곳에 맡겼었는데 알고 보니 무허가인 업체였고, 말소등록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지인에게 대행 비용까지 요구를 했더라고요. 말소등록이 안되었다는 사실을 몰랐던 지인은 비용까지 줬음에도 불구하고 나중에 이 사실을 알고 난 뒤 환불을 요구하자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화를 냈다고 하네요.
이런 이야기를 듣고 나니까 이용하고자 하는 양주 폐차장의 허가 여부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이용 전에 허가여부부터 확인해보았는데요. 지인이 알려준 방법대로 하니 쉽게 확인 가능하더라고요. 접수 전에 사업자등록증/자동차환경협회 발급 직원의 사원증 두 가지 중 하나의 사본을 요청해보면 끝이었는데요. 사진으로 찍어서 문자나 메신저로 전달해달라고 하면 되어서 정말 편하더라고요.
사실 저는 이번에 자동차폐기처분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어서 모르는 부분이 굉장히 많았어요. 그냥 맡기기만 하면 되는 건지.. 차주가 해야 할 일은 따로 없는 건지 모르는 것 투성이었는데요. 근데 차주가 해야 할 일이 정말 없어서 별도로 자동차폐기처분에 대해 공부를 하거나 하지 않아도 되더라고요.
뿐만 아니라 접수만 하면 모든 과정 무상 대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일부 무허가 업체는 차주들에게 각종 비용을 요구하거나 말소등록 처리가 안되었어도 대행 비용 냈던 것을 환불해주지 않는 문제들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관허 양주 폐차장에서는 비용 요구 자체를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법적으로 차주에게 요구해도 무관한 비용까지도 직접 부담을 해주고 있다더라고요.
특히 무상으로 제공해주는 별도의 서비스도 있어서 전 과정 비대면 진행도 가능하다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안전하게 허가 받고 운영하면 되지 굳이 무허가로 운영하는 이유가 뭔가 해서 지인에게 물어봤더니 비용 때문이라고 하네요. 처리장을 운영하고자 정부 허가를 받으려면 규모, 장소, 고가의 장비, 기술력, 인력 등의 까다로운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고 해요. 단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는다면 허가가 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런 비용들을 줄이고 최대한 자신들의 수익을 늘리고자 무허가로 운영하는 거라고 해요. 생각해보니 너무 나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자신들의 수익을 늘리려고 차주들에게 각종 피해를 입히고 있었다니.. 이런 피해나 문제 발생이 되어도 무허가 업체는 보상의 의무가 없고, 법적 보호도 불가능해서 피해는 고스란히 차주가 떠안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다른 분들도 혹시 차량폐기처분 하고자 양주 폐차장 알아보고 계시다면 꼭 허가 여부 확인하고 대행 맡기셔야 할 것 같아요. 대행 접수를 하면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후기도 한번 적어볼까 하는데요. 처음 진행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접수를 하면 가장 먼저 원부 조회를 해줘요. 이 때 별도의 서류를 내거나 하진 않아도 되고 양주 폐차장에서는 차량 번호만으로도 쉽게 가능하다고 해요.
원부를 조회하면 차량에 설정되어 있는 압류나 저당은 물론이고 과태료나 세금 미납까지 모두 확인된다고 하는데요. 이 내역에 따라 그리고 해결 가능/불가능 여부에 따라 처분 방법이 다르게 결정되어서 제일 먼저 원부 조회부터 해주는 것이라고 해요. 제가 이용했던 방법은 일반폐차였는데요. 가장 절차가 간편하고 쉬운 방법이라고 하더라고요. 이 방법 외에 압류폐차와 조기폐차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들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별도의 조건이 존재하고, 절차도 추가된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관허 업체가 아니면 대행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며 좋을 듯 하네요. 일반폐차는 단 한 가지의 조건만 충족되면 돼요. 원부 조회했을 때 어떠한 내역도 없으면 되는데요. 소액의 과태료 미납도 허용 불가여서 꼭 납부를 해야 해요. 이 방법으로 결정되면 바로 서류 안내부터 해주시더라고요. 개인명의 기준으로 차량등록증 원본, 신분증 사본이 필요한데요. 서류 준비가 끝나면 바로 입고 날짜를 조율해요.
이 때 비대면 진행을 희망한다면 관허 양주 폐차장에서 제공하는 무상 견인/탁송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담당자와 약속한 날짜/장소에 서류를 넣어둔 차량과 차키만 정확하게 가져다 놓는다면 전 과정 무상+비대면 진행이 가능해요. 뿐만 아니라 일반폐차는 절차가 간편해서 평일 오전에 입고할 시 오후에는 모든 과정이 끝날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거든요. 즉, 무상+비대면+당일 진행이 가능하답니다.
저는 되도록이면 빨리 정리하고 싶어서 평일 오전으로 약속 시간을 잡았더니 그 날 오후에 말소사실증명서와 고철보상금을 전부 다 받을 수 있었어요. 아! 마지막으로 아는 지인이 고철보상금 때문에 허가 여부 확인 안 하고 대행 맡기는 경우가 있는데 고철보상금도 관허 폐차장이 더 많은 금액을 지급해준다고 하더라고요. 리사이클링 작업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고철 무게만 산정해주는 무허가 업체와 달리 리사이클링 작업을 진행하여 재활용 가능 부품에 따른 수익금까지 모두 포함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전 사실 고철보상금은 기대도 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지급 받을 수 있어서 만족감이 컸던 것 같아요! 아는 지인이 알려준 데로 허가 여부 확인하고 대행을 맡기니까 정말 편하고 안전하게 고철보상금까지 기대 이상으로 받으며 자동차정리 완료할 수 있었어요. 여러분들도 폐차장에 맡기실 예정이면 꼭 허가 여부를 가장 먼저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