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득이한 사정으로 연식 오래된 차량을 어쩔 수 없이 구매하게 되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얼마 지나지 않아서 시동이 안걸리더라고요. 아는 지인한테 부탁해서 카센터로 입고했는데 차 값보다 수리비가 2배 이상은 더 나올거라는 말에 짧은 시간만 쓸거였지만 이렇게 빨리 고장난 것이 조금 화가 나기도 했네요. 아무튼 전 하루라도 차량이 없으면 안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빠르게 폐기처분 후 중고차를 다시 구매하려고 했는데요.
사실 제일 큰 걱정은 폐기처분할 때까지 시간이 오래걸릴까봐 였어요. 차량은 유지만으로도 기본적으로 나가야하는 비용이 있고, 내 명의로 차량이 2대 등록되는 것만은 피하고 싶었거든요. 하루 이틀 정도는 렌터카를 사용한다고 해도 너무 길어지면 곤란한 상황이었는데요. 그래서 최대한 빨리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강동구 폐차장에 문의부터 해보았어요.
사실 중고로 판매하는 것도 꽤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기에 폐기처분은 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불안했는데요. 그래도 전문업체에 문의하면 뭔가 해결책이 있지 않을까 싶어 문의해보았고 다행히도 방법이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다만 한 가지 조건에 해당되어야 한다고 했는데요. 자동차등록원부를 조회했을 때 압류나 저당 그리고 소액의 과태료, 세금 미납도 있으면 안된다고 해요. 저도 혹시나 저도 모르는 과태료가 있진 않을까 걱정을 했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여행갔을 때 찍혔던 과태료 미납이 있더라고요. 이게 있으면 안된다고 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행히도 바로 납부를 하면 진행 가능하다고 해서 그 자리에서 납부했던 것 같아요. 아 참고로 저는 관허 강동구 폐차장을 이용했는데, 허가 받은 곳을 이용하면 견인/탁송 서비스가 무상으로 제공되어서 별도로 내야 하는 비용이 없을 뿐만 아니라 전 과정 비대면 진행도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고요. 근데 저는 카센터에서 바로 견인서비스를 통해 입고한 케이스여서 어쩔 수 없이 대면 진행했네요.
평소에 시간을 내기가 힘든 분들이나 별로 대면하고 싶지 않은 분들이라면 무상 탁송, 견인 서비스 이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꼭 허가 받은 곳 이용하세요. 생각보다 규모가 큰데도 불구하고 무허가로 운영되는 곳이 많으며 이런 업체를 이용한다면 여러 가지 피해를 입을 수 있거든요. 다른 무엇보다도 꼭 허가 여부를 확인하라고 강조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아무튼 차량 입고를 한 뒤에 본격적인 말소등록 작업이 시작되는데, 저는 바로 입고를 한 상태여서 필요한 서류만 준비하면 되었는데요. 서류는 일반폐차로 진행한다면 아주 간단했어요. 개인명의 기준으로 차량등록증 원본, 신분증 사본만 있으면 되었거든요. 원래 차량 안에 자동차등록증을 가지고 다녀서 바로 제출할 수 있었네요. 서류를 제출한 다음에는 강동구 폐차장 담당자가 말소 신고를 해주고, 고철 값도 책정해주는데요. 이 작업은 생각보다 빠르게 끝나기 때문에 몇 시간 안에도 등록 처리가 완료된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평일 오전에 빠르게 움직였더니 오후에 말소사실증명서와 고철 값을 다 지급 받아서 바로 다른 차량을 구매하러 갈 수 있었어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빠르게 끝낼 수 있어서 정말 좋았는데요. 저처럼 대면하지 않아도 강동구 폐차장에 오전 입고하면 오후에 말소등록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어떻게 진행하여도 차주에게 요구하는 비용은 전혀 없다고 하고요. 참고로 일반폐차로 진행해야 저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는 거라고 해요.
조기폐차나 압류폐차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할 경우 조금 더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말소등록 처리 기다리면서 궁금한 마음에 담당자 분께 여쭤보니 두 가지 방법 모두 국가에서 운영하는 제도라고 하더라고요. 일반폐차처럼 일반적인 방법은 아니라고 하셨어요. 이 때문에 반드시 관허 폐차장을 이용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무허가 업체는 국가 제도를 활용하여 말소등록 처리를 해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해요.
어떤 방법들인지 간략하게 공유해보자면 우선 압류폐차는 말 그대로 압류된 차량을 정리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차량에 압류가 설정되어 있으면 원래는 처분이 불가한데, 국가에서 정해둔 조건에 해당되는 차량에 한해 압류 해제는 유예하고 차량만 선 말소시킬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제도라고 하네요. 그래서 반드시 조건에 해당되어야 한다고 해요. 자세한 조건은 강동구 폐차장에 문의해보셔야 해요.
절차는 일반폐차와 거의 동일하지만 채권자에게 말소 사실을 알리고 권리행사기간을 부여하는 절차가 추가되기 때문에 약 두 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네요. 그래도 모든 과정 대행이 가능해서 차주는 말소등록 처리 완료되었다는 소식만 기다리면 된다고 해요. 조기폐차 말소는 요즘 가장 핫한 방법 중 하나인데, 배출가스 4-5등급 노후경유차량 중 국가에서 정해둔 모든 조건에 해당되는 차량을 조기에 말소할 경우 국가에서 일정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강동구 폐차장에서 지급하는 고철 값도 받을 수 있고요. 전체 처분 방법 중에서 가장 금전적 혜택이 크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고 해요. 참고로 배출가스 5등급은 올해를 마지막으로 지원이 종료된다고 하는데요. 내년에는 지원이 아예 불가해진다고 하니 조금 서둘러서 신청 접수 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조건은 별도 문의해보셔야 하고, 신청서 접수-성능검사-보조금 청구 등 추가되는 절차가 많아서 보조금 수령까지는 1-2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하네요.
조금 시간이 걸리는 방법들도 있지만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경우라면 일반폐차 진행하면 될 것 같아요. 오전 입고하면 오후에 말소등록 처리 받을 수 있으니 급하신 상황이라면 폐차장에 하루 빨리 일반폐차 문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