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담양 폐차장 당일 말소가 가능했습니다.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해도 자동차 처분하려면 진짜 많은 과정을 거쳤어야 했잖아요. 저도 아는 지인이 차량 폐기 처분한다고 해서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대충 알고는 있었거든요. 옆에서 지켜보니, 행정기관에 말소 신고하고 폐차장에 의뢰해서 물리적 폐기까지 차주가 다 직접 해야 해서 시간적, 체력적 소모가 굉장한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번거로운 일을 겪지 않기 위해 대다수의 분들이 중고판매를 하는 편이지만 차량 상태가 많이 좋지 못하다면 이것마저도 쉽지 않잖아요. 제가 딱 그런 상황에 처해있어서 어쩔 수 없이 폐기 처분을 할 수 밖에 없었어요.

중고판매를 하려고 알아보기는 했지만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자동차 폐기 처분 과정을 급하게 다시 알아봤는데요. 이번에 알아보니, 아는 지인이 진행했던 것과는 완전 다르게 진행되더라고요. 담양 폐차장에 문의해보니 예전과는 다르게 신청 접수만 하면 차주가 별도로 해야 할 일은 없다고 하셨는데요.

 

덕분에 아주 편하게 당일 말소등록 할 수 있었어요. 물론 저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곳만 알아본게 아니라 안전하게 진행해줄 수 있는 곳이 맞는지 확인하고 신청접수를 했는데요. 자동차 폐기 처분에 대해서 알아보다보면 생각보다 무허가 업체가 많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어요.

무허가 업체들이 많은 이유는 정부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규모, 장소, 인력, 기술력, 장비 등을 모두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 드는 비용을 줄이고 자신들의 마진을 많이 남기고자 허가 없이 운영을 하는 것이라고 해요. 예전에는 물리적 페기만 진행해줬지만 요즘은 행정적 처리까지 담양 폐차장에서 다 진행해주고 있어서 꼭 허가 받은 업체를 이용해야 한다고 해요.

 

허가 받지 않은 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당연히 말소등록 처리가 안되거나 여러 가지 금전적, 정신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 때문에 신청접수 전에 사업자등록증이나 자동차환경협회에서 발급해준 직원의 사원증을 요구하여 허가 여부를 꼭 파악해야 한다고 해요.

 

허가 받은 담양 폐차장에 접수를 하면 이후 과정은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더라고요. 우선 관허 업체에서는 차량 번호를 통해 쉽게 원부 조회가 가능한데요. 이것도 허가 받은 업체에만 해당되는 이야기라고 해요.

원부를 조회하게 되면 아시다시피 압류, 저당, 미납 등이 다 확인되요. 이 내역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처분 방법이 다르게 결정된다고 하는데요. 보통 처리장에서 활용하는 방법은 일반 말소와 조기 말소 그리고 차령초과말소가 있다고 해요. 저는 일반 말소로 진행해서 당일 말소등록이 가능했답니다.

 

일반 말소는 처리장에 입고되는 차량 중 80% 이상이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신청접수와 동시에 서류 전달 및 차량 입고가 끝나면 바로 행정기관에 말소 신고를 진행할 수 있어 평일 오전에 입고하면 오후에는 말소사실증명서와 고철보상금을 모두 다 지급 받을 수 있어요. 이렇게 빨리 진행되는게 맞나 싶을 정도로 빠르게 끝나더라고요.

무엇보다 관허 담양 폐차장을 이용한다면 비대면+무상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는데요. 차량 입고할 때 견인/탁송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 받을 수 있거든요. 이 서비스 덕분에 직원과 별도로 대면을 하거나 처리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어서 정말 편했어요.

 

제가 진행했던 일반 말소 외에 조기 말소나 차령초과말소를 활용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은 편이라고 해요. 우선 조기 말소부터 설명해보자면 배출가스 4-5등급 노후경유차량을 대상으로 국가에서 일정 보조금을 지원하는 국가 제도에요. 고철보상금까지 모두 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금전 혜택이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조건에 모두 충족되어야 한다고 해요. 조건에 하나라도 충족되지 못한다면 보조금 수령 대상자로 선정될 수 없다고 하네요.

그리고 일반 말소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고요. 보조금 수령까지 1-2개월 정도 소요되고 추가되는 절차들이 많았어요. 아무래도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국가 제도여서 그런 것 같은데요. 담양 폐차장에 접수하면 복잡한 절차도 담당직원이 다 진행해주어서 어렵지 않게 말소등록 가능하다고 하네요.

 

금전문제가 많은 압류차량을 정리하고자 한다면 무조건 차령초과말소를 활용해야 한다고 해요. 이것도 국가 제도인데, 압류 해제는 유예하고 차량만 먼저 말소시킬 수 있도록 구제해주는 제도라고 해요. 압류로 인해 채무가 더 많아지는 것을 방지하고 차량유지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물론 충족해야 하는 조건들이 별도로 존재하고 말소등록까지 최대 2달 정도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더라고요. 하지만 차령초과말소도 담양 폐차장에 접수하면 차주는 말소등록이 완료되었다는 소식만 기다리면 된다고 해요. 당연히 전 과정 비대면+무상으로 진행 가능하고요.

 

예전에는 엄청 복잡하고 번거로운 과정을 차주가 직접 진행해야 해서 자동차 폐기 처분 자체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았다고 하는데요. 사고나 침수로 인해 중고 판매가 불가능하거나 압류 차량이라면 자동차 폐기 처분 밖에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저처럼 관허 업체 통해 진행한다면 편하게 당일 말소등록도 가능하니 걱정하며 시간 보내기 보다는 하루 빨리 문의하여 빠르게 처분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허가 받은 업체에 접수하면 법적으로 차주에게 요구해도 무관한 비용까지 직접 부담을 해주기 때문에 전 과정 무상 진행이 가능하니,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해보시길 바랄게요

 

담양 폐차장 담당 김과장

010-2123-1085